바틀 팩토리(뉴스)

업비트 거래 중단 위험??. 고객 신원 확인 대란!!

바틀 2021. 9. 29. 13:40
728x90
반응형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고객 확인 인증" 문제로 일정기간 거래가 중단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고객확인 인증(KYC, Know Your Customer)은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 고객 신원 확인을 강화해야 하는 의무를 말합니다. 개정특정금융정보이용법(특금법)에 따르면 기존 거래소 고객중 신분증 확인 등 KYC 인증을 추가로 완료한 고객들만 거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업비트측은 전체 고객의 인증절차를 마무리하는데 빠르면 7일, 늦으면 3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러한 인증절차가 늦춰질수록 인증을 완료하지 못한 고객은 거래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고객확인 인증의무는 업비트가 금융당국으로부터 거래소 신고 수리가 끝났다는 공문을 받는 즉시 발생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인지는 몰라도 금융위원회는 지난 17일 업계 최초로 업비트의 신고서를 수리하고도 아직까지 관련 공문을 발송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 행정전산망을 이용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해야 되다 보니 시간이 지체될 수 밖에 없다고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주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행정안전부 전산망에서 끌어올 수 있는 정보는 1초당 3건~25건으로 제한된다고 하니 업비트의 우려대로 830만명의 고객들이 인증절차를 마치는데 최대 3개월까지 걸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업비트 뿐만 아니라 다른 가상화폐 거래소도 마찬가지인 상황이므로, 앞으로 금융당국이 일정기간의 유예기간을 가질지 아니면 유예기간 없이 KYC를 일괄 적용시킬지에 대해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가상화폐 시장에 이런 저런 잡음들이 들려오는 걸 보니 바닥이 다가오는 건가요? 조금씩 관심을 가져봐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